본문 바로가기
이직 후기/롯데정보통신

[취업] 1. 2017년 하반기 롯데정보통신 스펙태클 최종합격 후기(서류)

by 에르주 2020. 12. 5.
반응형

이 글은 나중에 2018년 상반기, 하반기 더 나아가 모든 롯데 스펙태클을 준비하시는 분에게 참고가 되고자 적는 것이는 개뿔이고

그동안 취업 준비했던 것을 생각하며 내 일기처럼 적어보려고 합니다.

그래도 혹시 방문하셔서 읽어보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최대한 아는 것에 한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여러 기업에 자기소개서를 쓰고 몇 개는 통과되어 인적성까지 봤지만 탈락이라는 결과를 받고 있을 때

눈에 띄는 공고가 있었다.

롯데 그룹의 스펙태클 즉 블라인드 채용으로 순수한 실력으로 지원자를 체크하겠다는 것인데 사실 스스로 내가 가진 역량을 낮게 평가하고 있어 지원하는데 주저했었다.

게다가 스펙태클이라는 기사를 찾아봤을 때 롯데의 인재개발원의 담당자가

현업 4~5년 차 정도의 실력을 가진 인재를 뽑을 수 있었다

출처 입력

라는 말을 했던 인터뷰를 보고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졌었다.

(지금도 나보다 훨씬 더 잘하는 실력자는 존재한다고 생각하며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

하지만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롯데 그룹의 SI, SM 업체인 롯데정보통신에 지원하게 되었는데 인턴, 스펙태클 총 두 종류의 전형을 지원하게 되었다.

스펙태클에 지원하면서 제출하는 서류는 그 동안의 경험했던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였고 나는 해커톤, 졸업 프로젝트등 학부생활 시절에 해왔던 것을 하나하나 적어보았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사실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라고 했던 기업들이 많았는데

https://pminsu01.github.io/2020-About/

 

ErJuer Blog · PortFolio

소개 학력 Hansung University, Seoul, Korea Major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Major in computer engineering 경력 롯데정보통신(주) : 2018.02 ~ 재직 중 롯데건설 홈IoT 모바일 서비스 ‘캐슬 스마트홈’ 개발

pminsu01.github.io

 

나는 개인적인 블로그 홈페이지에서 Profile이라고 적어 놨던 페이지를 PDF 파일로 저장해서 제출하였다.

하지만 이런 포트폴리오 양식은 2년이 지난 프로젝트부터 최근까지 했던 것들을 다시 돌아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시작일과 종료일 그리고 기여도 및 개발 언어까지 전체적인 개발과정과 함께 Tool 또한 제출하였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것은 전자정보공학과의 졸업 프로젝트였는데 전체적인 시퀀스 및 문제 해결 과정을 적어냈다.

내가 포트폴리오를 적으면서 담당자들은 생각하기에는

1. 개발 내용

보다는

2. 문제 해결 과정

 

을 더 중점적으로 볼 것 같다라는 생각에 2번 항목에 좀 더 신경썼었다.

 

그래서 나는 문제 해결 과정 그리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자세히 서술하였고 위의 예시인 전자공학과 졸업프로젝트 외의 프로젝트에서도 어떠한 알고리즘을 활용했는지 그리고 그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고 해결했는지에 대해 좀 더 고민했었다.

 

암튼 간에 쓰는데 3일 걸렸나?

사실 기대했던 전형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나보다 더 많은 프로젝트를 하고 더 능숙한 스킬이 가진 취업 준비생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예전부터 알고스팟을 통해 알고리즘 공부를 하고 있었으나 얕은 지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내가 스스로 멘토라고 생각하는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에 비해서 프로그래밍 실력이 매우 초라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보고있나 텀X벅 김모씨!

 

 

 

 

11월 30일인가? 학교 가고 있을 때 문자가 왔다.

 

 

 

 

 

자소서 기반으로 지원했던 롯데 인턴은 떨어지고

포트폴리오 기반의 스펙태클은 서류 통과를 하게 되었다.

 

내가 생각했던 서류 통과 이유는

 

1.다양한 프로젝트 경험

2.문제 해결 과정

출처 입력

 

이 두가지 인 것 같다.

 

1.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

서류에 총 5개의 프로젝트를 적어냈었다.

프로그래밍 직무는 알고리즘 공부도 매우 중요하지만 어떠한 프로젝트를 했으며 그 프로젝트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었는지 그리고 그 프로젝트에서 문제점을 어떻게 극복해냈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서류 전형에서 적었던 프로젝트 중 하나가 기획부터 개발까지 했던 프로젝트가 있었다. 이 경험은 스스로 아이디어를 찾고 기획과 개발을 했다는 점에서 플러스 요인이 된 것 같다. 또한 뒤의 면접글에 쓰겠지만 서류전형 통과 뒤에 있는 스펙태클 과제에서도 매우 도움이 되었다.

 

2. 문제 해결 과정

 

실무에 가게 되면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게 될 것이고 그 기간 중 문제가 100% 확률로 발생할 것이다.

특히 IT 프로젝트는 기간내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며 문제를 해결 했던 경험들은 문제로 인해 기간이 딜레이 되는 것을 최대한 해결 해 줄 것이다.

 

 

 

 

P.S

이 글을 적으면서 관련된 글을 몇개 보았다. 서류에서 코칭을 받는 글이었는데 다른 부분은 모르겠지만 프로그래밍 부분에서는 진짜 자기가 무엇을 했는지 , 어떠한 기획을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식으로 개발되었는지를 솔직히 적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